여성들은 항상은 아니지만 누구나 한번쯤 배란통을 겪어보신 경험이있으실것입니다.
그래서 미리 알고있으면 도움되는 증상 몇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배란통이란?
배란통 증상은 배란일에 발생하는 통증으로 월경 12~16일 전부터 시작되어 월경주기 중간에 발생합니다.
생리주기가 28일이라면 대략 14일에 배란이 시작됩니다.
통증의 강도가 높지는 않지만 배란통이 월경통보다 더 나쁘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배란통 증상은 배란 중 난포가 파열되고 난포에서 나온 혈액 및 기타 체액이 복강이나 골반으로 유입되어 발생합니다. 이 때 소량의 출혈이나 분비물이 질을 통해 배출될 수 있으며 작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드물게 방출된 체액이 복부의 복막을 자극하게되어 심한 복통을 느끼는 경우도있습니다.
배란통 증상
배란은 일반적으로 다음 생리 기간의 첫 날 약 2주 전에 발생합니다.
이 기간 동안의 골반통을 배란통 증상이라고 합니다.
이 통증은 경미한 불편함이나 통증에서 맹장염과 유사한 심한 통증까지 다양합니다.
통증은 보통 몇 분에서 몇 시간 지속됩니다. 또한 통증은 골반의 하복부, 중간, 왼쪽 또는 오른쪽에서 느껴질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하면 속이쓰린 메스꺼움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배란통 원인
배란통 증상은 배란 당일 여성의 난소에서 난자가 배출되는 통증입니다.
가임기 여성의 약 20%가 이러한 통증을 경험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즉, 비교적 흔한 증상입니다.
배란통의 원인은 배란 때문입니다. 배란 중 난포가 파열되어 난자가 방출되면 난포액이나 혈액이 난소에 축적되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난포가 배란에 가까워지면 난소가 확장되며 일부 사람들은 이러한 크기 변화가 통증을 유발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배란통 증상은 월경통과 비슷하나 오른쪽이나 왼쪽에만 통증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경미한 메스꺼움, 질 출혈 및 두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증의 강도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너무 아파서 허리를 펼 수 없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전혀 통증을 느끼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통증은 몇 시간 동안 지속되다가 24시간 이내에 사라지지만 경우에 따라 2~3일 동안 몸이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배란통 치료
배란통은 무해하며 일반적으로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통증이 오래 지속되거나 심한 경우에는 이부프로펜이나 타이레놀과 같은 진통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면 배란을 억제하고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어떤 여성들은 출산 후 생리통이 배란 후에 저절로 사라진다고 말합니다.
수많은 연구결과에서 배란통 증상은 통증 외에 다른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자궁외임신, 난소 염전, 자궁근종, 골반염증성 질환, 급성 자궁내막염, 급성 맹장염 등도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비슷한 증상이 장기간 지속된다면 전문의를 만나서 검사를 받아봐야합니다.
배란기때 냉이 많이 나오는 이유
배란이 되면 달걀 흰자위처럼 얇고 약간 점성이 있는 투명한 액체가 나오게 됩니다.
사실이 배란 점액은 다소 정상입니다.
때문에 배란은 임신의 아주 기본적인 과정입니다.
따라서 이 배란 점액이 나온다면 정자가 자궁경부라는 좁은 공간을 쉽게 통과하게 하여 발생하는것이라고 생각하면됩니다
때로는 배란 점액, 심지어 정상적인 점액까지도 질염이라고 생각해서 병원에 내원하게 됩니다.
배란 점액은 맑고 투명하며 약간 점성이 있는 분비물입니다.
여기서 비린내가 나거나 가려움, 작열감이 있으면 물론 외음부 피부염이 있으면 배란 점액 자체에 배란통 증상이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보통 냄새가 나거나 가렵거나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배란 점액이 평소와 다르다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배란 중에 간혹 피가 조금 나올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 매달 반복되는 배란 출혈도 있습니다. 물론 자궁 내막 폴립, 자궁 근종 또는 기타 해부학 적 이상이있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출혈량은 많지 않으니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시고 다른 해부학적 이상 소견이 없다면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