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이 일어나거나 거울을봤는데 갑자기 눈이 충혈되어있다면 질환이있는것은 아닌지 불안해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으실것입니다. 그래서 구체적으로 원인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눈이 충혈되는 이유
1.출혈성 결막염
출혈성 결막염은 바이러스성 결막염의 일종으로 급성 출혈성 결막염 즉 아폴로 눈병이라고도 합니다.
이 질병의 주요 원인은 70형 엔테로바이러스입니다.
드물게 콕사키 바이러스 A24형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 질병은 1969년 가나에서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이때 눈이 충혈되는 이유를 따오고 발병은 아폴로 11호가 달에 착륙한 것과 동시에 발생했기 때문에 아폴로 눈병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가장 활발하게 발생하는 기간은 초여름부터 가을입니다.
원인
유행성 결막염은 병원성 바이러스에 따라 유행성 각결막염과 급성 출혈성 결막염(아폴로 눈병)으로 구분됩니다.
유행성 각결막염은 가장 흔한 증상은 눈이 빨갛게 충혈되는 것입니다.
이때 눈이 충혈되는 이유는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중 하나인 아데노바이러스 때문입니다.
결막뿐만 아니라 각막(검은 동공)에도 염증이 생겨 각결막염이라고 합니다.
급성 출혈성 결막염의 원인은 엔테로바이러스가 원인이 됩니다.
증상
출혈성 결막염의 증상으로는 갑작스러운 눈의 통증, 이물감, 눈부심, 심한 눈물 등이 있습니다.
증상은 대개 한쪽 눈에 먼저 나타나고 몇 시간 후에 다른 눈으로 퍼집니다.
검사 중 결막 충혈, 눈꺼풀 부종, 결막하 출혈, 결막 수포를 볼 수 있습니다.
때때로 결막 부종이 발생할 수 있으며. 발열, 쇠약, 전신 근육통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잠복기는 8~48시간이며.
증상은 첫날에 가장 심합니다.
발현되는 시간은 5~7일로 비교적 짧습니다.
일반적인 유행성 결막염과 마찬가지로 출혈성 결막염은 감염된 눈의 분비물을 통해 전염됩니다.
전파 방법에는 직접 대인 접촉과 물체를 통한 간접 접촉이 있을 때 나타나며. 전염성이 강합니다.
유행성 각결막염의 잠복기는 보통 약 1주일입니다.
증상은 일반적으로 처음에는 한쪽 눈에만 나타나고 며칠 후에 다른 쪽 눈에도 나타납니다.
두 번째 눈은 첫 번째 눈보다 증상이 경미합니다. 발적, 부기, 눈물, 눈의 점액, 이물감 등의 증상. 또한 눈이 충혈되는 이유 이기도 하며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결막을 침범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바이러스가 코와 상기도 점막을 침범하면 콧물, 가래,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증상이 진행됨에 따라 바이러스가 각막을 침범하여 투명한 각막 혼탁과 시력 저하를 유발합니다.
각막 혼탁은 일반적으로 몇 개월 이내에 천천히 사라집니다.
급성 출혈성 결막염은 발병 후 24시간 이내에 피부의 흰 부분에 소량의 출혈이 나타나며 점차 확장됩니다.
만약 눈이 충혈되는 이유가 해당 질환이라면 다른 증상은 유행성 각결막염과 유사하나 질병 경과가 짧고 회복이 빠릅니다.
치료
출혈성 결막염에 대한 특별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일주일 정도 지나면 저절로 좋아집니다.
증상을 완화하고 2차 세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과 전문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스로 눈이 충혈되는 이유를 찾아서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반드시 병원에서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항생제는 2차 세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항염증제는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이와 함께 냉찜질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염증성 분비물이 막을 형성했다면 막을 제거해야 하며 막이 결막 조직에 단단히 부착되어 있으면 치료 중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행성 각결막염은 보통 3~4주 이내에 치유되며, 급성 출혈성 결막염은 보통 합병증 없이 2~3주 이내에 발생합니다.
헤르페스 각막염이나 포도막염과 같이 심한 안구 합병증이나 후유증을 유발하는 질병은 출혈성 결막염과 유사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이 충혈되는 이유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지 말아야 하며 반드시 안과 의사를 만나야 합니다.
2.진균성 각막 궤양
진균 각막궤양은 주로 진균에 의한 안과질환입니다. 과거에는 농부들이 농사를 짓다가 눈을 다치는 일이 흔해서 자주 발생했지만 요즘은 스테로이드 안약 남용으로 인해 일반 사람들에게 발생합니다
눈이 충혈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원인
곰팡이균에 의해서 각막 궤양이 생기며 이물질, 손, 옷, 수건을 통해 감염됩니다.
때로는 안약이나 혈액을 통해 직접 전파됩니다.
많은 양의 곡물, 천 등을 취급하는 환경에서 일하는 사람에게 자주 발생하며 각막 상피 손상이 있을 때 감염이 발생합니다.
증상
진균 각막 궤양의 증상은 눈부심, 이물감, 통증, 부기, 결막 충혈, 시야 흐림 및 각막 혼탁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치료
진균 각막 궤양은 우선 눈이 충혈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파악한 다음 암포테리신, 보리 코나 졸 또는 니스타틴과 같은 항생제로 치료합니다.
각막궤양으로 인한 심각한 합병증이 있는 경우 눈의 내용물을 제거하기 위해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3.백일해
백일해는 보르데텔라 백일해 감염에 의한 호흡기 질환을 말합니다. 이는 눈이 충혈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여름과 가을에 백일해의 발병률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족 간의 감염은 80%에 이릅니다. 연령이 낮을수록 사망률이 높아지며 1세 미만의 사망률이 가장 높습니다.
예방 접종 의무화로 백일해의 발병률이 크게 감소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발병하고 있습니다.
원인
백일해 감염은 백일해 환자와의 직접적인 접촉, 기침, 재채기 등 호흡기를 통해 전파됩니다.
백일해에 감염되었지만 백일해의 특징적인 징후가 없는 성인과 노인 그리고 어린이가 주요 감염원입니다.
성인의 경우 2주 이상 지속되는 만성 기침을 거의 일으키지 않고 무증상이 많지만 노인이나 어린아이는 만성적인 기침이 나타납니다. 또한 나이 상관없이 눈이 충혈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증상
백일해의 잠복기는 4~21일이며, 그 특징은 6~8주 이내에 3단계로 구분됩니다.
초기 기간은 가장 전염성이 강한 기간입니다.
1~2주 정도 지속됩니다. 콧물, 눈 충혈, 눈물, 경미한 기침, 발열 등의 경미한 상기도 감염의 증상이 나타나다가 점차 기침이 심해지고 기침이 끝날 때"숨 쉬는" 소리가 심하게 들리며 기침이 심하면 얼굴이 붉어지고 눈구멍이 붉어지며 기침과 함께 구토나 끈적끈적한 가래가 동반됩니다.
중간 기간은 2~4주 이상 지속됩니다.
호흡곤란, 청색증, 비출혈, 경막하 출혈 및 눈꺼풀 부종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회복 기간 동안 기침의 중증도, 빈도 및 구토가 점차 감소합니다. 이것은 1-2주 동안 지속됩니다.
치료
백일해를 완화하거나 예방하기 위해 항생제 아지스로마이신을 잠복기 또는 발병 후 14일 이내에 투여합니다.
3개월 미만 영유아와 심폐 및 신경계 질환이 있는 소아는 합병증으로 인해 2차 건강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입원 및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