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많은 사람들이 수면제를 장기간 복용하면 몸에 큰 무리가 온다고 생각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면제 부작용
1.기억력 장애
수면제를 적당량이 아닌 과하게 복용했을 때 뇌신경인 시냅스가 이상을 일으켜 단기 기억력 장애를 발생시킬 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고연령이신 분들은 수면제를 먹고 나서 전날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하나도 생각나지 않는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는 적정령을 초과해서 복용한 경우가 많으며 수면제 부작용이 발생한 것입니다.
다만 이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기억장애가 발생했을 때 치매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아 현재 본인이 수면제를 먹고 있는지 체크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의가 처방해 준대로 수면제를 과하게 복용하는 것이 아니라 적정량 복용하면 기억력 장애 같은 부작용은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2.어지러움증
세상이 빙글빙글 도는 현기증이나 어지러움이 수면제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적당량을 섭취해도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며 원인은 성분이 몸에 맞질 않아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의 면역체계는 복잡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특히 뇌신경은 더욱 복잡한데 수면제 속에 있는 성분들이 신경에 민감하게 반응해서 약물 복용 후 1시간 이후에 강한 어지러움증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만약 수면제를 먹고 어지럽다면 즉시 중단해야 하며 병원 치료를 받고 약 종류를 바꿔야 합니다.
3.구토 증상
처음 수면제를 섭취하시는 분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특히 속이 굉장히 매스껍고 부글부글 끓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는 수면제가 위장 점막을 손상시키게 되면서 발생하게 되는 현상인데 이를 방치하게 되면 위경련, 위궤양, 위염 같은 질환을 발생시킬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용 후 속이 좋지 않고 구토 증상이 나타난다면 약사용을 중단하고 전문의와 상담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수면제 오랜 기간 먹으면 몽유병이 발생한다?
한 매체에서 수면제 성분 때문에 장기간 복용했을 때 몇몇 사람들에게 몽유병이 발생한다고 보도한 기사를 본적이 있습니다
즉 수면제를 1년 동안 복용했던 사람이 수면제 부작용으로 자다 일어나서 주변을 돌아다니면서 이상한 행동들을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연구결과나 보고는 극히 드물며 꼭 부작용 때문에 발생한 것은 아니라는 학자들의 주장이 있습니다.
대부분 몽유병은 사춘기 이전의 어린아이들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며 나이를 먹게 되면 뇌가 성숙해지고 혈관들이 원활하게 자라서 없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수면제를 복용하고 나서 부작용으로 성숙해진되를 다시 덜 성숙 해지게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고 그렇다고 혈관을 줄이는 것도 말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수면제가 문제가 돼서 몽유병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다른 질환들로 인해서 발생했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