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걸린것도 아닌데 목에 자꾸만 뭐가 걸린듯한 느낌을 받게되면 여러가지 원인들이 존재할수가있습니다.
목에 뭐가 걸린느낌
1.역류성 인후염을 의심하자
가장 흔한 원인중 하나이며 위산과 함께 위장의 음식물들이 식도로 올라와 인두와 후두를 크게 자극하게되는 질환입니다.
이로인해서 다양한 증상들을 동반하게되는데 특히 목에 뭐가 걸린느낌, 헛기침, 가슴이 쓰린증상, 쉰 목소리 등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나게됩니다.
보통 생활습관과 함께 약물치료를하게되면 자연스럽게 나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금연, 야식 등을 금지하는것만으로도 크게 개선하게되는 질환이기도합니다.
2.후두암이 큰 문제다
흔하지는않지만 그래도 발생할수있기에 설명을해보겠습니다.
후두암은 후두에 암이 나타난것을뜻하며 여기에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게되면서 암이 발생하게되는것입니다.
현재 점점 증가하고있는 추세이기도하며 암세포 전이가 빨라서 빠르게 치료하지않으면 사망까지 할수있는 매우 위험한 질환입니다.
증상은 목에 뭐가 걸린느낌, 지속적인 인후통, 기침, 체중감소, 기침시 각혈, 침을 삼킬때 통증, 호흡시 천명음이 발생 등이 나타나게됩니다.
보통은 후두암에 걸렸을때 위 증상들이 바로 나타나는것이 아니라 수주 ~ 수개월에 걸치게되면서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게됩니다.
3.편도결석이 원인
편도선에 위치해있는 작은구멍에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합쳐지게되면서 생성되는 노랗고 작은 알갱이 형태의 모양을 하고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목에 뭐가 걸린느낌, 헛기침, 목 불편함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사람에 따라서 꼭 제거를해야하는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유없이 입냄새가 심하거나 불편하다면 이비인후과에 방문해서 제거하는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집에서 면봉으로 혼자 제거하는경우가있는데 이는 잘못하다가 편도에 상처를 발생시켜 2차적인 치료가 필요할수있기에 하지말아야합니다.
4.후비루증후군이 문제
사람의 코와 목 부근에서는 지속적으로 점액을 분비하게됩니다.
이는 비강을 적시고 청결하게 만들어주면서 세균이나 이물질의 유입을 막아주는 역할을하게됩니다.
해당 점액은 사람이 무의식적으로 삼켜지게됩니다 하지만 이것이 고이게되거나 넘어가는것이 느껴지면 후비루증후군이라고합니다.
증상은 코막힘, 콧물이 목뒤로 넘어가는 느낌, 목에 뭐가 걸린느낌, 지속적인 기침 등이 나타나게됩니다.
치료같은경우는 심하면 약물치료가 효과적이며 생활습관으로는 코에 자극을 줄여주는 환경을 조성하고 코를 심하게 푸는것을 금지하고 주변 습도를 조절하고 수분을 많이 섭취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