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귀에서 흐르는 물은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이름은 "이루"입니다.
중이, 외이도 또는 주변 외이도의 병변으로 인해 외이도를 통해 흐르는 분비물입니다.
일반적으로 귀에서는 고름만 나온다고 생각하지만, 정상 고름 외에 묽은 체액(watery fluid), 묽은 혈청, 점액, 혈액과 같은 성질이 있어 서로 섞이는 현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질환으로는 급성 세균성 외이도염, 외이도염 및 만성 외이도염과 같은 귀 질환과 중이염, 급성 중이염과 같은 중이 질환은 귀에서 물이 나오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귀에서 물이 나오는 이유
1.중이염인 경우
중이염은 중이(고막 내부 공간)의 염증을 말합니다.
중이와 코 내부는 외이도(유스타키오관)라는 가느다란 관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해당 공간을 통해 환기가 제공되고 분비물이 배출됩니다.
그러나 감기에 걸리거나 분비물이 역류할 때 염증이 이 관을 따라 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이염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귀에서 물이 나오는 이유가 됩니다.
특히 어린이는 외이도가 미성숙하기 때문에 중이염이 발병할 가능성이 더 높지만 성인도 중이염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중이염이 있으면 외이도가 막히고 귀가 먹먹합니다.
그리고 고막도 붉어지고 부어오릅니다.
염증이 지속되면 중이에 체액이 축적되고 고막이 부풀어 오르며 귀가 아플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고열, 두통, 구토 또는 설사가 있습니다.
또한 적절하게 다루지 않으면 압력으로 인해 고막이 뚫리고 흘러내릴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증상을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계속 귀를 만지거나 울고 쳐다보려고 합니다.
e="color: #ee2323;">2. 외이도염인 경우
외이도는 귀 입구에서 고막까지의 경로입니다.
안쪽은 피부로 덮여 있으며 길이는 대략 2.3~3cm, 지름 약 6~9mm이며 관형 형태입니다.
외이도의 산도는 다른 곳보다 높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세균 감염에 취약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외이도에 물이 들어와 외이도가 축축해지거나, 더러운 손이나 귀마개가 외이도에 상처를 입힐 경우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귀에서 물이 나오는 이유가 됩니다
외이도염의 주요 원인은 세균 감염입니다.
외이도가 습한 환경에 놓이거나 외이도가 손상되면 박테리아가 침입하기 쉽습니다.
외이도염은 수영하는 동안 귀에 물이 쉽게 들어가서 문제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영어로 수영자의 귀라고 합니다.
또한 면봉이나 손가락을 귀에 넣어 귀지를 긁는 습관도 외이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외이도염은 대부분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지만 드물게 외이도에서 자라는 세균에 의해서도 감염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외이도염은 귀에 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귀 안쪽이 붉어지고 귓바퀴를 당기거나 귀를 누를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가려움 때문에 귀를 파게되면 붓기가 증가하고 증상이 악화됩니다.
염증을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외이도가 부풀어 오르고 좁아지며 내부가 끈적거리게 되어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귀에서 물이 나오는 이유를 정확히 모른다면 손을 대지 않고 전문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점액이 있으면 귀에서 냄새가 나며 평소보다 청력이 더 나빠질 수 있습니다.
3.이절 질환
이 절은 외이도에 형성되는 종기입니다
.
외이도는 귀의 고막 바깥쪽을 말하며, 외이도 연골의 모낭, 피지선, 땀샘의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외이도에 상처가 발생해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깨끗하지 않은 이어폰이나 면봉으로 귀를 탔을 때 귀 표면이 손상되면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등의 세균이 상처 부위에 침입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다른 원인은 귀지가 있는 사람들이 오염된 해변이나 수영장에서 수영하는 경우에도 이 절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귀에서 물이 나오는 이유인 외이도염과 증상이 비슷한 것이 특징입니다.
귀에 이 절이 발생하면 처음에는 외이도에 약간의 통증이 느껴집니다.
그러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염증이 악화되고 더 큰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걸을 때에도 귀의 통증이 증가하여 걷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귀를 누르고 당길 때 통증이 특히 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