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란?
포유류와 조류를 포함한 동물을 감염시키는 바이러스이지만 인간도 감염시키게 진화한 바이러스입니다.
감기를 포함하여 인후통 및 비염과 같은 상기도 감염을 일으키기 때문에 호흡기 바이러스 중 하나입니다.
호흡기 바이러스에는 코로나바이러스 외에도 독감을 일으키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와 감기를 일으키는 일반 리노바이러스가 포함됩니다.
코로나바이러스에는 많은 유형의 다른 바이러스가 포함됩니다.
인간에서 흔히 발견되는 대표적인 코로나바이러스는 229E, OC43 및 NL63입니다.
인간 코로나바이러스는 오래전부터 인간에게 감염되어 오랫동안 인간과 공존화하여 왔기 때문에 사람은 충분한 면역력을 가지고 있어 감기와 같은 경미한 질병만 일으킬 수 있으며, 이는 항바이러스 치료 없이도 스스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인간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폐렴으로 조혈모세포 이식 또는 고형 장기 이식을 받은 중증 면역 저하 환자에서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증상 콧물
많은 사람들은 콧물이나 코막힘이 COVID-19의 증상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오해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한국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도 코로나 증상 콧물을 코로나19 증상으로 꼽았습니다.
콧물이나 코막힘이 꼭 감기나 알레르기 때문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이유는 매운 음식을 먹으면 콧물이 날 수 있으며 찬바람이 비강을 자극해 콧물을 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감기, 부비동염, 비중격 만곡증 등의 질환으로 인한 콧물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추가로 심리적 스트레스조차도 콧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서 증상이 콧물이 발생할수도있습니다.
따라서 COVID-19 바이러스는 코와 부비동에 영향을 미쳐 많은 불편한 콧물 증상을 유발합니다.
하지만 갑자기 콧물이 나거나 코가 막힌다면 계절성 알레르기가 원인일 가능성이 높지만 동시에 여러 증상이 나타날 때 코로나19일 수도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코로나와 비염 구분 방법
알레르기성 비염은 코점막이 특정 물질에 과민반응을 일으켜 콧물, 재채기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국내에 있는 환자는 2019년 600만 명에서 2021년 700만 명으로 2년 만에 10% 증가했습니다.
특히 알레르기 비염과 코로나 증상 콧물의 가장 큰 차이점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열이 있는지 여부입니다.
특히 38.5도 이상의 고열이 코로나19의 특징인데 알레르기성 비염은 발열이 동반되지 않습니다.
또 다른 차이점이 있는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기침'을 동반하며, 알레르기성 비염은 '재채기'를 동반합니다.
그리고 "'기침'과 '재채기'는 완전히 다르며 기침은 가래와 함께 폐에서 나오는데 반해 재채기는 코와 목이 약간 가렵습니다
마지막으로 알레르기성 비염의 특징은 콧물이 나고 코가 막히지만 코로나 증상 콧물은 콧물 하나만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알레르기성 비염은 하루 1시간 이상 지속되는 콧물, 재채기, 코막힘, 코 가려움 중 2가지 이상의 증상이 특징입니다.
코로나19는 보통 고열과 마른기침을 동반하며 두통과 콧물을 동반하며 심할 경우 숨 가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