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정보

골절이란? 무엇인가?

다양한정보 집합 2023. 5. 8.
반응형

골절이란?

우리 몸에는 약 200개의 크고 작은 뼈가 있습니다.

그들은 근육과 힘줄로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골격을 형성합니다.

뼈는 신체의 중요한 기관을 보호하고 혈액을 생성하며 움직임을 촉진하는 중요한 구조입니다.

골절은 뼈가 외력(외력)에 의해 부러져 뼈의 연속성이 완전히 또는 불완전하게 부러진 경우를 말합니다.

외력의 크기에 따라 뼈에 다양한 형태의 골절선(수평, 사선, 나선형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골절선이 여러 개인 경우를 각각 분쇄골절로 분류한다.

또한 뼈 주변의 연조직(연조직)의 손상은 불가피하며, 부러진 뼈가 피부를 뚫고 튀어나온 경우를 개방골절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장기(예: 폐, 뇌, 심장)는 손상 후 치유될 때 원래 모양과 다른 흉터 조직으로 치유되거나 원래 조직으로 치유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골절 후 굳은살(뼈)의 형성으로 인해 뼈는 원래 모양과 다른 흉터 조직으로 치유되거나 원래 조직으로 치유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래의 조직으로 치유하기 위해서는 골절 부위를 고정하고 충분한 혈액 공급과 적절한 자극을 주어야 합니다.

 

 

골절 증상

  • 통증, 압통 - 통증은 골절 부위의 부종(종기), 근육 경련 또는 골막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며 골절 부위를 압박하거나 움직일 때 더 심해집니다.
  • 정상적 기능 상실 - 골절 부위가 비정상적으로 흔들리고 주변 관절이 아프고 움직일 수 없습니다.
  • 골절 기형 - 팔과 다리의 모양이 바뀝니다.
  • 부종 - 체액과 혈액이 부상 부위로 스며들어 팔이나 다리에 부종을 일으킵니다.
  • 감각 손상, 근육경련, 마비

 

 

골절 진단

1. 문진

뼈가 부러졌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증상의 시기와 심각도, 과거 병력 및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의사에게 알리십시오.

특히 충돌 당시 낙하 높이와 사고 당시 차량 속도가 상세하게 전달됐다.

일반적으로 골절을 일으키는 외력의 크기는 뼈의 파괴 정도와 정비례하므로 골절이 발생하는 상황이 매우 중요하다.

 

 

2. 신체검진

특히 혈관이나 신경 손상을 평가하기 위해 의심되는 골절 부위에 통증과 압통, 기능 장애, 변형 및 비정상적인 움직임이 있는지 검사합니다.

 

 

3. 단순 방사선 검사(X-ray)

골절이란 진단에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골절의 형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손상 부위의 상하 관절과 함께 여러 각도에서 영상을 촬영하여 동반 손상 여부를 확인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손상 부위뿐만 아니라 손상되지 않은 반대쪽 부위도 촬영하여 비교해야 합니다.

 

 

4.CT촬영

단순 방사선 사진이 결정적이지 않거나 골절 유형을 확실히 식별하기 어려운 경우 CT 스캔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CT는 인체의 단면을 촬영할 수 있으며, 3D-CT는 육안으로 골절을 보는 것과 같은 3차원 영상을 얻을 수 있어 골절 진단 및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

 

 

골절 치료

1. 응급처치

골절이란 응급 처치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골절 부위에 부목을 대는 것입니다.

부목이 필요한 이유는 부러진 팔다리가 흔들리거나 구부러지고 부러진 뼈의 날카로운 끝이 주변 근육, 혈관, 신경 및 기타 연조직에 2차 손상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부목의 고정으로 통증을 완화하고 지방색전증 및 쇼크 등의 합병증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병원에서의 환자 이송 및 혈관 조영술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2. 도수정복

정복이란 어긋난 뼈를 원래의 위치로 되돌리는 수술로, 골절된 부분을 손으로 잡아당겨 원래의 위치나 만족스러운 위치로 교정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골절이 발생한 후 최대한 빨리 시도해 보고, 골 탈구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정복(수술) 전에 필름을 찍는 것이 좋습니다.

 

 

3. 고정

골절기란 뼈를 도수 정복으로 만족스러운 위치로 교정한 후 뼈가 붙을 때까지 양호한 정복(sul)을 유지해야 합니다.

고정 방법에는 석고 깁스(캐스트, 유리 섬유), 버팀대 또는 바늘, 캐스트가 포함됩니다.

골절은 성인보다 소아에서 더 빨리 융합되기 때문에 비수술적 방법이 종종 사용됩니다. 피부 견인 또는 뼈 견인 치료 후 굳은살이 보이면 석고 또는 보조기로 추가 고정합니다.

 

3-1. 고정 유지기간

골절이란 치료 기간은 부상의 정도와 위치, 골절이 퍼진 정도, 환자의 나이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고관절 골절의 경우 유합에는 신생아의 경우 3주, 8세의 경우 8주, 12세의 경우 12주, 성인의 경우 약 20주가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성인을 기준으로 각 부위의 융합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골 2주, 손목 6~10주, 팔 8~12주, 허벅지 16~20주, 다리 12~16주, 발목 6~10주, 팔 4~6주 그 주 발가락에 대한 몇 주. 또한 고정 기간, 즉 깁스를 제거한 후 재활 과정을 진행해야 하므로 골절 부위를 기존처럼 사용할 수 있으려면 최소 한 달 이상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4. 수술

수술적 방법으로는 골절 부위를 절개하여 노출시킨 후 골절 블록을 직접 인라인으로 고정시키는 개방 정복(open reduction)이 있으며, 뼈를 내부 고정으로 정렬시키는 비침습적 방법도 있습니다.

골절 부위를 노출시키지 않고 수술 후 방법이 있습니다

 

 

골절이란 합병증

1. 혈관, 신경 손상

뼈가 부러지면 골절의 날카로운 모서리가 뼈를 통과하는 주요 혈관이나 신경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혈관이나 신경이 손상되면 마비, 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지방 색전증

뼈가 부러지면 뼛속 골수에 있는 미세한 지방조직이 혈류를 타고 빠져나가 폐, 뇌, 심장, 신장 등 중요 장기에 손상을 주어 급작스러운 호흡곤란 등의 심각한 증상을 일으킨다.

지방색전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골절 부위를 부목으로 고정해야 하며 과도한 운동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불필요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구획증후군

골절이란 과도한 조직 스트레스 또는 혈관 손상을 유발하여 구획으로의 순환 불량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어떤 근막 사이의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조직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근육과 신경이 손상되어 구획 증후군과 같은 심각한 후유증을 남깁니다.

구획 증후군이 의심되는 경우 근육을 둘러싼 근막을 빠르게 절개하여 구획의 압력을 낮춰야 합니다.

 

 

4. 감염

감염은 폐쇄 골절보다 뼈가 노출된 개방 골절에서 더 자주 관찰되었습니다. 골절이 수술로 복구되더라도 수술 후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