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부분 노인분들은 본인이 노인성 질환인지 아닌지 정확하게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질환들은 여러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노화로 인해서 장기들의 기능이 많이 저하되어 있고 조그마한 이상에도 급격하게 반응이 나타나게 됩니다.
가장 큰 문제점은 면역기능이 약화되어서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는 점입니다.
노인성 질환 종류
- 알츠하이머병
- 혈관성 치매
- 지주막하출혈
- 뇌내출혈
- 뇌경색
- 뇌졸중
- 뇌전동맥증
- 뇌혈관질환
- 파킨슨병
- 퇴행성 질환
- 중풍
치매, 우울증, 심부전, 고혈압, 당뇨병, 골다공증, 영양실조, 관절염, 난청, 노인성 호흡기 질환 등 노인의 흔한 질병으로 많은 환자들이 고통받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제대로 진단하지 못하고 단순히 노화의 결과로 추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체의 작은 변화라도 여러 장기에 심각한 장애를 일으키고 회복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건강하고 성공적으로 노년을 보내기 위해서는 질병 예방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올바른 노인성 질환 진단 방법
나이가 있으신 노인 환자분들에게 “어디가 아프세요?”라고 물으면 온몸이 다 아프다고 그러던가 단순히 통증 정도만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노인성 질환 종류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팀 접근법” 바탕으로 노인 환자분들을 진단해야 합니다.
1. 노인성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분들은 일반적으로 5개 이상 만성질환을 가지고있는 경우가 많고 이를 치료하기 위해 복용하는 약물 종류도 매우 다양해 약으로 인한 부작용 위험성이 높아 이에 대해서 세심하게 파악하고 진단해야 합니다.
2. 노인성 질환 종류는 쉽게 발견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대부분 노인분들은 어떤 증상이 나타났을 때 이를 단순한 노화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고 본인도 정확하게 어디가 어떻게 아픈지 모르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노인성 질환에 대해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경우가 많아 동네 병원보다는 노인을 전문적으로 진료할 수 있는 병원에 내원해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대부분 발생하는 노인 질환은 서서히 발생하기 시작해 만성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병원을 택할 때 노인 병동을 운영하고 장기적으로 노인 질병예방과 건강 증진을 시킬 수 있는 병원에서 진단을 받고 입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노인질환이 있는 환자분은 치료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회복에 중점을 두어서 만성 질환으로 인해서 발생한 기능저하를 치료할 수 있는 재활치료, 자기적 치료 시설 등이 있고 진료시설이 갖추고 있는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