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번시간에 상세하게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hdl콜레스테롤 정상수치
정상 콜레스테롤 수치는 200 미만이며, 임계 수치는 200~239입니다.
정상적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130 미만이며, 경계선 수치는 130~150입니다.
위험 수준은 160 이상으로 측정됩니다.
HDL 콜레스테롤의 정상 수치는 40 이상이고, 40 미만이면 위험하다고 볼 수 있으며, 체내에 콜레스테롤이 너무 많이 축적되면 나쁜 콜레스테롤의 영향으로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도 감소하게 됩니다.
가능하다면 HDL 콜레스테롤을 40 이상으로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이는 정상입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서 LDL 수치를 낮추고 HDL 수치를 높혀야한다
콜레스테롤은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물질이 아닙니다.
심장과 뇌 건강을 위해 다양한 접근 방식이 필요한 콜레스테롤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LDL과 HDL의 역할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LDL은 콜레스테롤을 필요한 곳에 전달하지만 너무 많은 양이 쌓이면 혈관이 막히고 혈관이 막힐 수 있습니다.
반면 HDL은 혈관 속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세정제 역할을 한다.
HDL이 흔히 '좋은 콜레스테롤', '혈관 세정제'로 불리는 이유다.
HDL콜레스테롤 정상수치 일수록 좋습니다.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려면 LDL 수치를 낮추고 HDL 수치를 높이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젊을때 콜레스테롤 관리가 중요하다
연구에 따르면 LDL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독일 함부르크 심장혈관센터 연구팀은 유럽, 호주, 북미를 포함한 19개국에서 약 40000명의 개인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평가하기 위해 콜레스테롤 수치에 따라 5개 그룹으로 나뉘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LDL 콜레스테롤과 비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은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HDL 콜레스테롤은 총 콜레스테롤에서 HDL 수치를 뺀 수치를 의미합니다.
특히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가장 높은 그룹은 가장 낮은 그룹에 비해 심혈관 질환 위험이 유의하게 높았으며, 남성은 4.3배, 여성은 4.6배 더 높았습니다.
특히 45세 이하 연령층에서 이런 위험이 두드러졌다.
연구팀은 어릴 때부터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은 혈류 내 유해 지질로 인해 혈관이 장기간 손상돼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이 높다고 강조했다.
여성이 폐경후 고콜레스테롤혈증에 주의해야합니다
hdl콜레스테롤 정상수치를 모니터링하는 최적의 시간은 성별에 따라 다릅니다.
40세까지는 남성이 여성에 비해 고콜레스테롤혈증 유병률이 2배나 높다.
그러나 50세 이후에는 여성의 유병률이 남성을 넘어선다.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에 따르면 고콜레스테롤혈증은 40대 여성의 10.5%에서 50대 31.9%, 60대 44.3%로 증가한다.
특히 폐경 전보다 폐경 후 고콜레스테롤혈증 유병률이 3.4배 높다.
반면 남성의 유병률은 40대에서 60대까지 큰 차이가 없었다.
폐경기 여성호르몬의 감소는 중년 이후 여성의 고콜레스테롤혈증 발병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 호르몬은 콜레스테롤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hdl 콜레스테롤 관련 Q&A
Q.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도 약을 먹어야하나요?
예전에는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약물이 있었지만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제 이를 증가시키기 위해 약을 복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다른 위험 요인이 있고 중성지방이나 LDL 콜레스테롤을 더 낮추어야 하는 경우 약을 복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Q.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면 어떤 습관을 가져야하나요?
혈액 속 지질의 양이 증가하는 상태인 고지혈증이 있다는 말씀인 것 같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혈관벽에 쌓여 죽상동맥경화증이나 기타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혈액 내 특정 지질이 증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는 비만, 알코올, 당뇨병과 같은 다른 원인으로 인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고지혈증 치료의 기본은 약물치료이며, 적정 체중을 유지하기 위한 식이조절과 운동을 통해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지방 섭취는 총 칼로리의 25~35%로 제한해야 하며, 버터, 쇼트닝, 코코넛 오일, 팜유 등 모든 동물성 기름과 포화지방산은 총 칼로리의 10% 미만으로 제한해야 하며, 오메가-3 지방은 산 및 오메가-3 지방산은 총 칼로리의 25~35%로 제한되어야 합니다.
6가지 지방산으로 구성된 다중불포화지방산은 총 칼로리의 10% 미만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으며, 올리브유, 땅콩기름, 카놀라유에 함유된 단일불포화지방산은 20% 미만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총 칼로리의. 또한 탄수화물, 특히 단순당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중성지방이 증가하고 HDL 콜레스테롤이 낮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Q.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낮고 LDL 수치가 높으면 어떻게되나요?
혈액 내 과도한 콜레스테롤은 순환하여 혈관벽에 침착되어 플라크(동맥경화반)를 형성하는데, 이 플라크가 커지면서 혈관을 막아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됩니다.
뇌혈관협착증은 허혈성뇌졸중으로 이어지고, 관상동맥협착증은 협심증, 말초혈관협착증은 말초혈관질환으로 이어진다.
또한, 플라크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이 산화되어 염증반응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로 인해 플라크가 불안정해지고 결국 혈전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플라크의 일부가 떨어져 나가면 갑자기 혈관을 막게 되는 것입니다.
이 혈전이 뇌혈관을 막으면 뇌졸중이 발생하고, 관상동맥을 막으면 급성심근경색이 발생한다.
댓글